일상에서 정치 뉴스 기사를 보면 종종 사의를 표명했다, 표했다 이런 표현을 들어볼 수 있는데요. 정확히 사의 표명은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사의 표명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의 표명의 뜻

사의 (辭意)란 맡아보던 일자리를 그만두고 물러난다는 의미이고, 표명은 자신의 입장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의 표명이란 자신이 맡은 일자리를 그만두겠다는 의사를 분명하게 드러내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에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2.  사의 표명 예시 

 

 

 

정치에서 자주 접할 수 있으니 정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보통 각 정당에서는 나름 고심해서 장관직 등에 앉힐 후보를 내세웁니다. 

 

나름 고심해서 데려오지만 근데 사생활을 완벽하게 다 알 수는 없지요. 

 

예를 들어 A장관직에 후보로 박 씨를 데려왔습니다. 당연히 주변에서는 그에 대한 기대가 매우 컸지요. 청문회를 잘 통과해서 제발 우리 당에 큰 힘을 실어주고 이미지를 쇄신하는 데 기여해주길 바랐습니다. 

 

그런데 후보자 박 씨의 치명적인 사생활 논란이 갑자기 뉴스 기사에 뜬 겁니다. 

 

 

혼외자 논란이 뜬 것이지요. 

 

혼외자는 혼인 사이가 아닌 다른 사이에서 나온 자녀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치명적인 도덕적 결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후보자 박 씨는 당에 얼굴을 들기가 어려워서 바로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바로 이렇게 본인의 자리를 내려놓겠다는 의사를 명확하게 밝혔다는 의미로, 

 

사의를 표명하다  /  사의를 표했다 

 

이렇게 사용합니다. 

 

 

미테랑

 

여담으로, 혼외자 논란하면 대표적인 게 프랑스의 미테랑 대통령인데요. 프랑스의 경우는 혼외자 이런 거 개인의 사생활로 치부합니다. 미테랑 대통령은 혼외자 자녀가 두 명이나 되는 것으로 보도가 되었는데요. 

 

그가 당시 대통령이 되었을 때 프랑스 국민들은 크게 신경은 쓰지 않았습니다. 능력은 능력이고, 사생활은 사생활이라고 구분을 짓는 것 같습니다. 

 

 

 

3.  사의 표명 예문 

 

- 그는 기자회견을 통해 대표직을 내려놓겠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 당을 위해 힘써 오던 그가 며칠 전 사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 갑자기 사의를 표명하여 주변 사람들을 당혹스럽게 만들었다. 

 

- 사의를 표명한 그의 거취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TIP.  알아두면 좋은 상식

트롤 뜻 (트롤짓이란 뭘까)

 

 

마무리

오늘은 맡고 있던 일을 내려놓는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사의를 표명한다는 표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치 판에서 자주 등장하는 표현이니 이번 기회를 통해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