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선크림을 바르거나 양산으로 햇빛을 가리는 것인데요. 그러면 우산은 자외선 차단이 될까요? 오늘은 우산이 자외선 차단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외선 차단 가능 여부 

- 우산 역시 자외선 차단이 가능합니다.

 

다만 양산에 비해서 차단율이 조금 떨어집니다. 양산은 거의 99% 정도의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데 반해, 우산은 77~90% 정도로 차단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우산은 색깔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는데요. 검은색 우산은 90%가 넘는 차단율을 보였고 가장 성능이 안 좋은 것은 밝은 하얀 우산으로 77% 정도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양산과 우산은 무슨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2.  양산 우산 차이 

 

① 우산 

비를 피하는 용도로 만들어진 물건입니다. 비를 막으려면 양산보다는 더 두꺼운 천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고요. 물이 새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방수 처리가 된 나일론과 같은 직물을 사용하고요. 

 

 

 

② 양산

애초에 햇빛을 막는 용도로 사용되는 것으로 양산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천은 기본적으로 자외선을 차단을 위해 UV코팅을 합니다. 그러니 당연히 우산보다는 훨씬 자외선 차단이 잘 되는 것이지요. 그에 반해 우산보다는 천이 얇습니다. 햇빛만 막으면 되는 것이니까요. 

 

* 참고로 우리나라 안전품질표시기준 상 양산자외선을 85% 이상을 차단해야 된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일반 우산은 그런 기준이 없지요. 

 

 

 

3.  골프용 우산은 다르다? 

그러나 골프용 우산은 좀 기준이 다릅니다.

오히려 일반 양산보다 높은 90% 이상 차단을 규정으로 두고 있습니다. 

 

정말 비 오는 날에도 꼼꼼하게 얼굴에 내려쬐는 자외선을 차단하고 싶으시면 바로 알 수 있는 사실은 '골프용 우산'을 사용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아예 안전품질표시 기준이 마련되어 있는 제품이니까요. 

 

그런데 그게 아니어도 아까 어두운 검은색 양산은 충분히 차단 효율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귀찮아서 선크림도 거의 안 바르고 살지만 피부 건강을 신경 쓰시거나 햇빛 알레르기 등이 있으신 분들은 골프용을 고민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과연 우산이 자외선 차단이 되나요에 대해 궁금증을 해결해보았는데요. 하얀 우산도 77% 정도가 되는 것을 보면 웬만하면 그냥 우산 쓰시고 다닐 때 자외선에 대한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내 피부가 상하는 게 싫으신 분은 골프용 우산을 고려해보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