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속담에는 '겉과 속이 다르다', 또는 '겉 다르고 속 다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일상에서 매우 자주 사용하는 표현이면서 속담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겉과 속이 다르다 사자성어 표리부동 뜻 및 표리부동 동의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겉과 속이 다르다 뜻
'겉과 속이 다르다'는 속담으로 2가지 뜻이 존재합니다.
①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과 마음속으로 품고 있는 생각이 서로 달라서 사람의 됨됨이가 바르지 못함을 이르는 말.
② 마음속으로는 좋지 않게 생각하면서 겉으로는 좋은 것처럼 꾸며서 행동한다는 말.
< 겉과 속이 다르다 상황 >
이미지 관리에 능한 연예인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아이돌이고 매우 예쁘고 천사 같은 이미지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늘 바른 이미지를 갖고 있고 선행도 많이 하면서 기부도 많이 했지요.
그런데 갑자기 중학교 시절 학교 폭력 피해자가 피해 사실에 대해 제보를 한 것입니다.
이런 경우 해당 연예인을 가리켜 '겉과 속이 다르다'라는 속담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 이런 일이 매우 많지요.
연예인뿐만 아니라 인지도, 유명세로 먹고사는 직업이 목표라면
어린 시절부터 불미스러운 일 자체를 아예 만들지 말아야겠습니다.
2. 겉과 속이 다르다 사자성어
- 표리부동
< 표리부동 한자 >
표리부동(表裏不同)의 한자는 각각 表(겉 표), 裏(속 리), 不(아닐 부), 同(같을 동)을 씁니다. 한자 그대로 직역하면 '겉과 속이 같지 않다'라는 의미입니다.
< 표리부동 뜻 >
겉으로 드러나는 언행과 속으로 가지는 생각이 다름.
3. 표리부동 동의어 ( 비슷한 말 )
① 구밀복검
입에는 꿀이 있고 배 속에는 칼이 있다는 뜻으로, 말로는 친한 듯하나 속으로는 해칠 생각이 있음을 이르는 말.
② 양질호피
속은 양이고 거죽은 범이라는 뜻으로, 본바탕은 아름답지 아니하면서 겉모양만 꾸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③ 소중유도
웃는 마음속에 칼이 있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웃고 있으나 마음속에는 해칠 마음을 품고 있음을 이르는 말
④ 소중유검
웃는 마음속에 칼이 있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웃고 있으나 마음속에는 해칠 마음을 품고 있음을 이르는 말.
⑤ 면종복배
겉으로는 복종하는 체하면서 내심으로는 배반함.
⑥ 양봉음위
겉으로는 복종하는 체하면서 내심으로는 배반함.
⑦ 면종후언
보는 앞에서는 복종하는 체하면서 뒤에서 비방과 욕설을 함.
⑧ 동상이몽
같은 자리에 자면서 다른 꿈을 꾼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도 속으로는 각각 딴생각을 하고 있음을 이르는 말.
⑨ 동상각몽
같은 자리에 자면서 다른 꿈을 꾼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도 속으로는 각각 딴생각을 하고 있음.
마무리
오늘은 겉과 속이 다른 것을 의미하는 사자성어 '표리부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