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에 원님덕에 나팔분다라는 속담이 있는데요. 이 속담의 뜻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오늘은 속담 원님덕에 나팔분다 뜻 및 사례, 비슷한 속담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원님덕에 나팔분다 뜻
사또와 동행한 덕분에 나팔 불고 요란히 맞아 주는 호화로운 대접을 받는다는 뜻으로, 남의 덕으로 당치도 아니한 행세를 하게 되거나 그런 대접을 받고 우쭐대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 원님 >
여기서 '원님'은 조선시대를 다룬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면 '사또'라고 불리던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사또'는 조선시대 나라에서 임명한 지방관리를 일컫는 말이지요.
2. 그렇다면 왜 원님덕에 나팔을 불까?
원님과 같이 행차를 하게 되면 주변에서 나팔을 불어줍니다. 그러면 원님이 행차하셨으니 나팔수는 나팔을 불게 되겠지요. 원님이 행차해서 여기저기서 머리를 조아리고 인사를 합니다.
내가 나팔수라서 원님의 행차를 더 돋보이게 하고 알리기 위해 나팔을 부는 것인데
마치 자신에게도 머리를 조아리는 것 같지요. 같이 동행한 사람은 원님이 아닌데도 말입니다.
그러나 원님 덕에 어떤 대접을 받는데 마치 본인도 뭔가 된 것처럼 우쭐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런 상황에서 나온 속담이 바로 '원님 덕에 나팔분다'입니다.
사례를 들어볼까요?
3. 원님덕에 나팔 분다 상황
엄청나게 유명한 연예인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에게는 어렸을 때부터 둘도 없는 친구가 있습니다. 그 연예인이 빈곤하고 힘든 시기를 겪을 때 곁에서 많이 챙겨준 친구였지요.
그리고 연예인이 성공하고 나서 엄청난 유명세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연예인 친구와 함께 식사를 하러 강남 신사동에 가게 되었지요.
둘이 밥을 먹고 있는데 사람들이 바로 연예인 친구를 알아보고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가 걸려
어쩌다 자신도 찍혀 있는 사진이 올라오는 겁니다. 그리고 댓글이 달립니다.
'옆에 계신 분은 누구신가요? 친구분이신가요? 정말 멋있으시네요'
이런 댓글에 마치 유명인이라도 된 것처럼 그 사진을 여기저기 자랑하고 우쭐대기 시작합니다.
남의 덕으로 당치도 아니한 행세를 하게 되거나 그런 대접을 받고 우쭐대는 모양으로,
이 경우 원님 덕에 나팔 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원님덕에 나팔분다 비슷한 속담
① 감사 덕분에 비장 나리 호사한다
윗사람 덕분에 아랫사람이 분에 넘치는 대접을 받는다는 뜻으로, 남의 덕분에 엉뚱한 사람이 호강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② 사또 덕분에 나팔 분다
사또와 동행한 덕분에 나팔 불고 요란히 맞아 주는 호화로운 대접을 받는다는 뜻으로, 남의 덕으로 당치도 아니한 행세를 하게 되거나 그런 대접을 받고 우쭐대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③ 사또 덕에 비장 나리 호강한다
사또를 따라다니는 낮은 관원인 비장이 사또의 권세 덕분에 좋은 대우를 받는다는 뜻으로, 남에게 붙어서 덕을 봄을 이르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