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참 좋아하는 말 중에 하나가 '초심'이라는 말인데요. 사자성어 중에도 초심과 과련된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오늘은 초심을 잃지말자 사자성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초심을 잃지말자 사자성어 

- 초심불망

 

< 초심불망 한자 >

초심불망(初心不忘)의 한자는 각각 初(처음 초), 心(마음 심), 不(아니 불), 忘(잊을 망)을 씁니다. 한자 그대로 직역하면 '초심을 잊지 않는다'라는 의미입니다. 

 

< 초심의 뜻 >

초심(初心)은 한자어로 아시는 것처럼 '처음에 먹은 마음'을 의미합니다. 초심은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삶의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우리가 실패하는 이유 

우리가 실패하는 이유는 

본인이 자초한 잘못들 가운데 중에 가장 큰 것은 초심을 잃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 수학 공부를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수학의 정석을 많이 보지요. 

 

그런데 수학의 정석의 첫 페이지를 펼칠 때의 각오는

내가 이것을 끝까지 보겠다라는 마음으로 시작합니다.

 

그러다 멈추고 우리를 유혹하는 많은 것들에 눈을 돌리게 되면서 

결국 실패로 돌아갑니다. 

 

 

첫 마음, 초심을 잃지 않고 계속 꾸준히 정진했다면 

우리가 원하는 목표가 100이라고 할 때 90에는 당도했을 것입니다. 

 

저 역시 많은 부분에서 초심을 잃고 그 순간의 마음에 사로잡혀 목표를 이루지 못한 순간이 많습니다.

물론 사람의 인생이 계획대로 마음대로 안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지요.

 

그러나 내가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의 100%를 발휘하지 않고 실패하는 경우는 늘 그 찝찝함과

아쉬움이 남게 마련입니다. 

 

 

실패했다는 사실보다도, 

실패했을 때 정말 스스로를 비참하게 만드는 것은 

'실패' 그 자체가 아니라 

 

내가 노력할 수 있었던 많은 순간들, 

그리고 내가 할 수 있었던 선택들에 있어

 

더 옳은 방향, 노력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혹시 지금 무엇인가를 준비하고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힘들고 지칠 때, 그리고 나태해질 때 '초심'을 다시 한 번 새겨보았으면 좋겠습니다. 

 

 

TIP. 초심 관련 다른 사자성어가 궁금하다면!

초심 관련 사자성어 12가지

 

 

3.  초심을 잃지 말자 영어로 

- let's go back to the basics.

 

TIP. 초심 말고 다른 '-심'으로 끝나는 단어들!

심으로 끝나는 마음의 상태를 나타내는 말 46가지

 

 

마무리

오늘은 초심을 잃지말자 사자성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