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에서 한 시대를 풍미한 인물에 대한 묘사를 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풍미하다의 뜻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풍미하다 뜻 및 시대를 풍미하다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풍미하다 뜻
풍미하다란 어떤 사회적 현상이나 사조 따위가 널리 사회에 퍼지다는 뜻으로 바람에 초목이 쓰러진다는 뜻에서 나온 말입니다.
< 풍미하다 한자 >
풍미(風靡)의 한자는 각각 風(바람 풍), 靡(쓰러질 미)를 씁니다. 즉 바람에 쓰러졌다는 의미인데요. <사기> 회음후전(淮陰侯傳)에서 풀과 나무가 바람이 부는 기세로 인해 쓰러졌다는 데서 유래합니다.
바람이 얼마나 세고 넓게 불어야 주변의 풀과 나무가 쓰러졌을까요? 그만큼 어떤 사회적 현상이나 시조 따위가 널리 사회에 퍼질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쉽게 사회에 큰 영향력이 끼칠 정도로 대단했다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2. 시대를 풍미하다 의미
주로 풍미하다는 시대를 풍미하다 혹은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인물이다 이런 식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 풍미하다
= 어떤 사회적 현상이나 사조 따위가 널리 사회에 퍼지다
쉽게 누군가가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인물이라는 것은 그 사람이 가진 모습이나 특징, 성향, 그리고 영향력이 매우 커서 사회에 널리 퍼졌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문화대통령이라 불린 서태지와 아이들
과거에 문화대통령으로 불렸던 서태지와 아이들도 그랬지요. 서태지와 아이들은 단순히 당시 10대들의 우상을 넘어선 문화의 대통령으로까지 불리게 됩니다.
지금 10대나 20대는 서태지를 잘 모르겠지만 저희 때는 서태지의 컴백홈(Come back home)이라는 노래가 발매되자 가출청소년이 집으로 돌아왔다는 기사가 나오기까지 했습니다.
노래를 발매했을 뿐인데 가족도 경찰도 친구도 하지 못했던 일을 해냈으니까요. 이 정도면 정말 한 시대의 아이콘으로서 그 당시 시대를 풍미했다고 봐도 과언은 아니라고 봅니다.
4. 풍미하다 예문
(예) 그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인물로 재계와 정계에 끼친 영향이 매우 컸다.
(예) 낭만주의 사조가 유럽 전역을 풍미했다.
(예) 당대를 풍미했던 금발 미녀가 있었다.
(예) 사회를 풍미하다.
(예) 그 노래는 시대를 풍미한 가수의 마지막 곡이다.
(예) 그 산은 한 시대를 풍미한 명산이었다.
(예) 그 전시회는 당대를 풍미한 시인과 화가의 작품을 볼 수 있는 자리다.
5. 풍미하다 다른 뜻
- 풍만하고 아름답다.
풍미(豐美)하다는 동음이의어로 풍만하고 아름답다는 뜻의 형용사도 존재하니 참고 바랍니다.
TIP. 알아두면 좋은 상식
마무리
오늘은 어떤 사회 현상이나 사상 등이 사회에 널리 퍼진다는 의미의 풍미하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