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종종 '도회적인 분위기'라는 표현을 들어볼 수가 있는데요. 정확히 도회적이다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도회적 뜻 및 반대말과 도회적인 얼굴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도회적이다 뜻
'도회적'이란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2가지 뜻이 존재합니다.
① 풍기는 분위기가 도시에서 사는 것 같은 것.
② 풍기는 분위기가 도시에서 사는 것 같은.
간단히 '도회적이다'라는 것은 '도시에서 사는 것 같은 분위기'가 난다는 의미입니다.
옷차림으로 비교를 해볼까요?
가장 쉽게 옷차림을 갖고 비교를 해보면 시골에 사는 할아버지나 할머니의 옷차림들은 도시적이지 않습니다. 시골에 사는 것처럼 보이지요. 몸빼바지나 햇빛을 가리기 위한 모자 헐렁한 상의나 장갑 등 도시에서는 보기 쉽지 않은 옷차림입니다. 농사에 최적화된 옷차림들을 많이 하고 있지요.

반대로 도시적인 옷차림들은 어떤가요? 넥타이, 셔츠, 정장 등 회사들이 많은 도시적의 옷차림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이런 게 도시적인 것이고 도시에서 사는 것 같은 분위기가 나는 것이지요. 이럴 때 '도회적'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2. 도회적 한자
도회적(都會的)의 한자는 각각 都(도읍 도), 會(모일 회), 的(과녁 적)을 씁니다.
3. 도회적인 얼굴 의미
참고로 도회적이라는 표현은 옷차림이나 환경, 분위기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얼굴'에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 도회적인 얼굴 >
= 풍기는 분위기가 도시에서 사는 것 같은 얼굴
직역하면 이 정도 될 텐데요. 실제로 도회적인 얼굴이라고 할 때는 어딘가 세련되고 도도해 보이기도 하고 시크한 매력이 있어 보이는 경우 도회적인 얼굴이라고 많이 합니다. 그리고 옷 입는 스타일에도 도회적이라고 할 수 있지요.
(예) 그는 도회적인 스타일의 옷을 즐겨 입는다.
도회적이라는 단어는 패션 분야에서 생각보다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4. 도회적 반대말
- 목가적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도회적' 단어의 반대말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도회적이라는 게 '도시'와 관련되어 있으니까 '시골적'이라는 표현을 반대말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그보다는 사전에 등재된 단어로 찾아보았을 때 '목가적'이라는 단어가 존재하고 반대말로 꼽기에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특히 수능 문제나 시험에서 글의 분위기 같은 것을 묻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그럴 때 목가적이라는 표현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도회적과 함께 연관시켜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목가적 뜻 >
① 농촌처럼 소박하고 평화로우며 서정적인 것.
② 농촌처럼 소박하고 평화로우며 서정적인.

5. 도회적 예문
- 그녀는 오늘 도회적이고 세련된 옷을 입었다.
- 서울은 매우 붐비지만 도회적인 멋이 있는 도시다.
- 그는 첫인상이 매우 도회적이고 도도해 보였지만 다가가기 친근한 사람이었다.
- 나는 모임에 정장을 입고 참석하여 도회적인 이미지를 연출해 보았다.
- 내 동생은 도회적인 이미지를 지닌 서구형 미인이다.
TIP. 알아두면 좋은 상식
마무리
오늘은 도회적이란 단어의 뜻과 반대말을 예문을 통해 살펴보았는데요. 다시 태어나면 저도 푸근한 얼굴보다는 도회적인 얼굴로 태어나고 싶네요. 그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