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남자들 가운데 한 명의 여자를 보고 홍일점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확히 홍일점은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홍일점의 뜻, 유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홍일점의 뜻
홍일점은 사전에서 찾으면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① 푸른 잎 가운데 피어 있는 한 송이의 붉은 꽃.
② 여럿 속에서 오직 하나 이채(異彩)를 띠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③ 많은 남자 사이에 끼어 있는 한 사람의 여자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홍일점 유래
萬綠叢中紅一點(만록총중홍일점)
온통 초록으로 물든 중에 빨간 꽃 한 송이
動人春色不須多(동인춘색불수다)
사람을 들뜨게 하는 봄빛이 그리 많을 필요가 있나
홍일점은 왕안석이라는 사람의 '영석류시'에서 유래합니다. 왕안석은 중국 북송 시대의 뛰어난 문필자이자 정치인이었는데요. 당시 시대상에 비추어 볼 때 상당히 개혁적인 인물로 손꼽힌 사람 중에 하나입니다.
시의 내용은 보시는 것처럼 사람을 들뜨게 하는 봄빛은 붉은 꽃 한 송이로 충분하다는 의미입니다.
현재에 와서는 홍일점을 수많은 남성 가운데 한 명의 여성이 있는 경우, 그 여성을 일컬어 '홍일점'이라고 부르는데요. 본래는 수많은 것들 중에 하나의 특색 있는 것을 비유적으로 가리키는 표현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홍일점 출전 >
왕안석의 영석류시(詠石榴詩)
3. 홍일점 한자
홍일점(紅一點)의 한자는 각각 紅(붉을 홍), 一(하나 일), 點(점찍을 점)을 씁니다.

4. 청일점은 신조어.
보시는 것처럼 홍일점은 그 유래에 왕안석의 시의 일부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홍일점이 마치 다수의 남성 사이에 낀 한 명의 여성을 가리키는 말이 되면서 그와 반대되는 상황으로 '청일점'이라는 말이 생긴 겁니다.
청색을 홍색의 대비되는 색으로 연상하여 여성이 다수인 집단에서 한 명의 남성이란 의미로 청일점이란 신조어가 생긴 겁니다.
본래 청일점이란 한자성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대에 와서 만들어진 것이지요.
하지만 널리 사용되다 보니 신조어지만 '표준어'에 등재되어 있으며, 홍일점의 반대말로 사용됩니다.

5. 일본에서는 청일점 대신 흑일점!
- 흑일점(黒一点)
참고로 일본에서는 많은 여자 사이에 끼어 있는 한 명의 남자를 '흑일점'이라고 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홍일점의 뜻 반대말 청일점의 유래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