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딕션이 좋다'는 표현을 들어볼 수가 있습니다. 정확히 딕션은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딕션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딕션이란
딕션은 영어로 diction으로 표기하는데요. 정확성과 유창성을 두루 갖춘 발음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그러므로 일상에서 '딕션이 좋다'라고 하는 말은 쉽게 말해 발음이 엄청나게 좋다는 의미입니다.
* 딕션이 좋다
= 발음이 좋다
그렇다면 언제 딕션을 사용할까요?
2. 딕션 사용 예시
1) 아나운서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서는 언론고시를 봐야 하는데 그중에 중요한 부분이 바로 '딕션'입니다. 그래서 발음을 정확하게 또렷하게 하기 위해서 입에 펜을 물고 발음을 연습하곤 합니다.
2) 래퍼
딕션이 좋다고 할 때 또 주로 거론되는 직업 중에 하나가 래퍼입니다. 랩은 강렬하고 반복적인 리듬에 맞춰 읊듯이 노래하는 대중음악으로 미국 흑인들로부터 시작한 음악인데요. 말 그대로 많은 가사를 읊듯이 노래하는 게 포인트이므로 가사의 전달력에 '딕션'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아나운서든 래퍼든 딕션, 즉 발음은 매우 중요한데요. 그 이유는 가사나 스크립트의 전달력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똑똑하고 해박한 아나운서라고 해도 발음이 떨어지면 어떤가요? 아나운서로서의 경쟁력이 없는 것이겠지요.
그리고 래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정말 멋진 비트를 만들어냈다고 해도 딕션이 좋지 않으면 가사 전달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과거부터 주목받는 래퍼들을 잘 살펴보시면 알겠지만, 딕션이 매우 좋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참 딕션이 좋다고 생각하는 래퍼는 '비와이'인데요.
랩에 대해 잘 모르지만 그가 랩을 할 때 쏟아내는 그 수많은 가사들이 귀에 꽂혀서 상당히 주의 깊게 본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발음은 상대로 하여금 잘 모르는 것도 집중하게 만들어서 매우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3. 딕션 예문
- 성악도들에게 딕션은 매우 중요하다.
- 그는 딕션이 매우 좋아서 사람들에게 그의 말에 집중하게 만든다.
- 딕션이 안 좋아서 최근 말하기 학원을 다니고 있다.
- 그 배우는 딕션이 매우 좋다.
마무리
오늘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딕션'이란 표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발음'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