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전쟁이나 에로 부부를 보면 콩가루 집안이라고 할 수 있는 집들이 종종 보이는데요. 정확히 콩가루집안은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콩가루 집안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콩가루 집안이란
< 콩가루의 의미 2가지 >
① 콩을 빻아서 만든 가루
② 한 집단 구성원 간의 상하 질서가 흐트러지거나 유대 관계가 깨어져 버린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즉, 콩가루 집안이라는 것은 상하 질서가 흐트러지거나 유대 관계가 깨어져 버린 집안을 가리키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매우 부정적인 뉘앙스와 함께 약간의 조롱도 섞여 있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콩가루는 콩의 가루인데요. 어쩌다 상하 질서가 흐트러지거나 유대 관계가 깨어진 상태를 가리키게 되었을까요?
2. 콩가루 집안 유래
바로 그것은 콩가루의 속성에 있습니다.
쌀은 가루로 만들어서는 떡을 해 먹을 수 있지요. 밀도 그렇고요.
그런데 콩의 경우에는 콩의 가루가 서로 뭉쳐지질 않아서 뭉쳐서는 떡과 같은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콩가루의 뭉치지 않는 속성처럼 서로 유대 관계가 다 깨지고 질서가 없어서 뭉쳐지지 않는 집안을 콩가루 집안이라고 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콩가루는 뭉쳐지질 않고 오히려 인절미 등에서처럼 뭉쳐진 각각의 떡이 서로 뭉쳐지지 않도록 뿌리는 가루로 사용되고 있지요.
3. 콩가루 집안 예시
매우 부잣집이 있었습니다. 부자가 망해도 삼대를 간다는 말이 있지요. 그 정도로 큰 부자였는데요. 그 집에는 삼 형제가 있었습니다.
나름 덕망이 있고 주변에서 존경받는 부자였습니다. 그리고 아들 삼형제도 나름 잘 자라주었습니다.
그 집의 아버지가 살아생전에는 멀쩡해 보였으나, 문제는 그집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난 후에 벌어졌습니다.
삼 형제가 재산 싸움을 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평소 우애가 그렇게 좋아 보였던 형제들 형, 동생 할 것 없이 서로에게 쌍욕을 퍼부으며 자기가 더 재산을 가져야 한다며 난리가 났지요.
여기까지는 그냥 자본주의 사회다 보니 돈앞에서는 형제도 없나 보다 하실 수 있는데요.
문제는 둘째아들의 며느리와 첫째 시아주버니와 바람까지 났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그 소문은 후에 이혼소송을 하면서 사실인 것처럼 보였지요.
오래 살던 지역의 유지였고 소문은 마을에 빨리 돌았습니다. 사람들은 이렇게 수군거렸습니다.
'덕망 높고 교양있는 부잣집인 줄 알았는데
이거 완전 콩가루 집안이구만.'
마무리
오늘은 콩가루 집안 뜻과 그 유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세상에 저런 집안이 있냐며 마치 소설에서나 나올 것 같다고 하실지도 모르지만 다양한 사건 판례들을 보면 실제로 존재하더군요. 그리고 과거 사랑과 전쟁이 사연이 마르지 않았던 것처럼 에로 부부 역시 화수분처럼 사연이 마르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