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개인적으로 대학교를 다니다가 자퇴해서 학사학위를 받지 못했거나, 공부에 취미가 없어서 고등학교 졸업하고 바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는데 나중에 공부에 흥미가 생겼거나 커리어에 있어서 학위가 급여나 연봉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 뒤늦게 학위를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중에 다른 학과 공부를 해보고 싶으신 분들도 방통대를 많이 생각하시죠. ) 그럴 때 이제 쉽게 떠올릴 수 있는게 사이버대나 방통대 2가지가 될텐데요. 오늘은 2가지 사이버대와 방통대 학비를 갖고 한번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1.  사이버대학들의 평균 학비는 얼마? 

사이버대학의 경우에는 최소 한 학기에 100 정도는 학비로 들어갑니다. 1년에 최소 200 정도를 학비로 쓴다고 생각하셔야 됩니다. 아래는 네이버에서 4개 사이버대학교 학비를 검색해서 나온 결과들이며, 그 외에도 숭실사이버대학교 내지는 한국외국어사이버대학교를 검색한 결과 역시 1년에 270만원 정도의 학비가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학비


▼경희사이버대 학비




▼서울사이버대학 학비



▼고려사이버대학교 학비

다른 사이버대들에 비해서 고려사이버대는 220으로 학비가 50만원 정도 저렴한 수준이네요. 



2.  방통대 학비는? 

거의 200수준을 보다가 방송통신대학교의 학비를 알아보는 순간 깜짝 놀라게 됩니다. 연평균 100만원이 들지 않고 한 학기 37만원 정도 밖에 들지 않네요. 학비외에도 교재비가 들게 되는데 교재비 역시도 저렴해서 한 학기에 5만원 정도가 더 드는 수준입니다. 뿐만 아니라 재학생들의 30%에게 장학금도 지급하고 있으니 크게 돈 걱정은 안해도 되는 수준입니다. 


▼방통대 학비




3.  장학금 종류?

방통대 장학금의 종류는 국가장학금, 교내장학금, 교외장학금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국가장학금 

저렴한 등록금마저도 0원으로 낮출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국가장학금을 이용하는 방법이며,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고, 소득수준에 따라서 지급액은 다릅니다. 


교내에서 받을 수 있는 일반적인 장학금 중에는 성적우수, 학생회임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이 있으며, 국가유공자 본인 및 국가유공자의 자녀에게는 전액 장학이 됩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이 종류는 직전학기 9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F제외한 평점이 2.0을 넘으면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신청서와 수급자 증명서를 제출하여 등록금의 95%, 

차상위계층은 신청시기에 신청서와 안내된 서류를 제출하면 등록금의 9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성적우수(우수, 증진, 격려)

(우수) 전액  : 18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과 학년에서 7%이내에 들어가야 합니다. 

(증진) 반액50%  :  18학점 이상 이수하고 7초과 20% 이내에 지급합니다. 

(격려) 26800원 : 18학점 이상 이수하고 20%초과 50%이내. 


- 국가유공자 

본인 : 보훈청에서 교육지원대상자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학기 성적에 전혀 관계 없이 전액 무료입니다. 

자녀 : (손자손녀도 가능) 면제대상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유공자의 자녀 역시 전액 장학을 받을 수 있지만,, 성적기준이 있습니다. 평점평균이 1.6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다만,, 첫 학기의 경우에는 이전학기 성적이 없을지라도 학비를 면제해줍니다. 



- 북한이탈주민 

본인 및 자녀 : 통일부 내지는 지자체에서 발급한 교육지원대상자 증명서를 제출하면, 방통대를 입학한 날짜로부터 6년 이내에 8개 학기를 전액 지원해줍니다. 그러므로 이 제도를 이용하는 사람은 6년 동안 8학기 이내에 방통대를 졸업하는 게 경제적인 방법이지요~


- 방통대 재학업

방통대 학위를 이수하고 또 다른 것을 공부하고 싶어서 시작하시는 분들은 적지만 첫 학기에 딱 한번!!! 2019년 기준 26800원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것 때문은 아니겠지만 경영학과 학위를 따고 또 육아교육과를 또 다니는 분들도 있습니다. 



4.  학과 종류

만약 입학하게 된다면 어떤 학과들을 선택할 수 있을까요?  

2019년 현재 기준으로는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사과대), 자연과학대, 교육과학대를 모집하고 있으며 각각 세부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인문과학대학 : 국어국문, 영어영문, 중어중문, 불어불문, 일본학

- 사회과학대:  법학, 행정학,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미디어영상학, 관광학, 사회복지학

- 자연과학대 : 농학, 생활과학, 컴퓨터과학, 정보통계학, 환경보건학, 간호학

- 교육과학대 : 교육학, 청소년교육, 유아교육, 문화교양학 



오늘은 간단히 방통대 학비와 학과의 종류 및 장학금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학사 학위를 알아보시는 분들게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