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서 [ 클라이맥스 / 클라이막스 ]에 이르렀다 이런 표현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클라이맥스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클라이맥스 뜻 클라이막스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클라이막스?

클라이막스는 영어로 climax로 흥분이나 긴장도가 가장 높은 정도에 이른 상태를 이르는 말입니다. 보통 문학작품에서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는 단계를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클라이막스라는 표현은 일반적으로 문학작품에서 사용되는 단어로 최근에는 사람들이 많이 소비하는 콘텐츠 중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표현인데요. 

 

클라이막스(X)는 잘못된 표기입니다.

그렇다면 climax의 바른 외국어 표기는 무엇일까요? 

 

 

 

 

2.  climax의 규범 표기는? 

- 클라이맥스 (O) 

- 클라이막스 (X) 

 

영어 climax의 규범 표기는 클라이맥스라고 해야 맞습니다. 

 

 

 

3.  클라이맥스 예시 

 

1) 영화 속 클라이맥스

 

많은 사람들이 본 영화 추격자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추격자는 범죄 영화인데요. 보통 이런 범죄 영화는 긴장도가 높은 부분이 분명 나옵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긴장감을 고조시키지는 않습니다. 

 

여성들이 범죄자에게 살해되는 장면들도 상당한 긴장감을 유발하지만 극 중에서 가장 긴장도가 높은 부분은 지영민에게 납치되어 있던 김미진이 탈출하여 도망을 치지요.

 

 

 

그리고 죽을힘을 다해 달려 어느 슈퍼로 들어갑니다. 우리는 모두 기도하지요. 제발 지영민이 그 슈퍼를 못 보고 지나치기를 말입니다. 하지만 그 기대는 무너지고 지영민이 그 슈퍼를 들어가서 슈퍼 아줌마의 실언으로 김미진이 지영민에게 발견되는 그 장면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장면이 초반부터 제시되지는 않습니다. 모든 이야기의 전개가 그러하듯 처음에는 빌드업을 합니다. 어떤 인물이 등장하고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은 어떤지 그러다가 이야기의 중반 더 넘어갈 무렵에 가장 큰 긴장도를 몰아넣는 부분을 선사합니다.

 

바로 이게 클라이맥스입니다. 

 

클라이맥스는 긴장감이 최고조인 상태에서 그 문제가 해결되는 바로 직전의 길목에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클라이맥스를 잘 그려내느냐 마느냐에 따라서 사람들에게 잊히냐 기억되느냐가 달라지지요. 

 

 

2) 음악의 클라이맥스 

 

 

많은 노래들이 단조롭게 도입부를 반복하지 않습니다. 특히 감성적인 발라드를 예로 들어 보면 가장 호소력 있게 부르는 부분이 있지요. 바로 그 부분을 노래의 클라이맥스라고 합니다. 

 

 

 

4.  클라이맥스를 우리말로 바꾸면? 

- 최고조 (最高潮) 

 

< 최고조란 >

어떤 분위기나 감정 따위가 가장 높은 정도에 이른 상태.

 

(예) 그 영화는 클라이맥스에 다다르고 있었다. 

(예) 그 영화는 최고조에 다다르고 있었다. 

 

 

마무리

오늘은 긴장도가 가장 높은 상태에 이르는 말인 클라이맥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