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종종 주식이나 비트코인을 거래를 하지 않더라도 기사에서 종종 '전고점을 돌파했다' 이런 표현을 들어볼 수 있는데요. 정확히 전고점이란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전고점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고점이란? 

단어를 한자 그대로 풀이해보면, '이전에 찍은 고점'을 가리키며, 과거에서 현재까지 찍은 가격 중에 직전에 찍은 가장 높은 가격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전고점을 돌파했다는 표현으로 함께 다니곤 하는데요.

 

< 돌파하다 >

일정한 기준이나 기록 따위를 지나서 넘어서다.

 

 

 

돌파하다란 '일정한 기준이나 기록을 넘어선다'는 의미로 직전에 찍은 고가를 넘어서 더 높은 가격에 도달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코인이나 주식, 부동산에서도 해당 표현이 사용된다고 하면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는 증거로 사용됩니다. 

 

이와 비슷한 표현으로 '전저점'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2.  전저점의 뜻 

전에 찍었던 가장 낮았던 지점을 의미하며, 시장에서는 가장 낮았던 가격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전저점은 보통 깨진다, 이탈했다 등의 부정적인 표현과 함께 사용하는데요. 전저점이 깨진다는 이야기는 시장에서 가장 낮았던 가격이 깨지고 그 밑으로 떨어진다는 의미로 시장의 상황이 매우 안 좋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뉴스 기사에서 '전저점' 이야기가 나오면 그 시기에는 투자를 최대한 피하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투자를 잘하는 사람조차도 시장이 안 좋을 때는 손실을 보게 마련이며, 안 깨지는 사람이 없습니다. 오마하의 현인이라 불리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CEO인 워런 버핏도 잃습니다.

 

물론 야수의 심장이 있어서 올인하는 경우도 있고 운이 좋아서 대박이 나는 경우도 분명 심심치 않게 있지만 단순히 인생을 운에 걸기에는 인생은 생각보다 긴 것 같습니다. 

 

 

 

3.  전고점 예문 

 

- 시장이 긴 어둠을 지나고 드디어 전고점이 보이고 있다. 

 

- 다른 기술주와 다르게 애플은 빠르게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니 전고점 돌파를 기대해도 될 것 같다. 

 

- 애드포스트 수익이 전고점을 돌파했다. 

 

- 전고점을 회복하려면 얼마나 가격이 더 올라야 하지? 

 

 

4.  전저점 예문

 

- 해당 주식이 전저점을 이탈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코스피 전저점이 깨질까 두렵다. 

 

- 전저점이 깨지지 않을 종목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코스피가 전저점을 회복했다. 

 

 

마무리

오늘은 자산 증식 시장에서 나름 빼놓을 수 없는 주식이나 부동산, 코인 등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전고점과 전저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