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뭔가 잘 안 돌아갈 때 '말짱황이야'란 표현을 쓰곤 합니다. 정확히 말짱황은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말짱황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말짱황의 뜻
쉽게 말하면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가다', '낭패를 보다'라는 의미입니다.
더 정확한 의미 분석을 위해 각각의 단어를 살펴보면,
< 말짱>
「부사」 속속들이 모두.
< 황 >
① 짝이 맞지 아니하는 골패의 짝.
② 어떤 일을 이루는 데에 부합되지 아니함.
골패란?
납작하고 네모진 작은 나뭇조각 32개에 각각 흰 뼈를 붙이고, 여러 가지 수효의 구멍을 판 노름 기구인데요.
골패라고 하면 와닿지 않으니, 화투장을 집었다고 해보겠습니다.
내가 여기서 이기려면 원하는 패가 나와야 하는데 진짜 어이없는 패가 나온 것이지요.
그래서 그 패를 보고 이런 생각을 하는 겁니다.
'아, 말짱 황이네.'
어떤 일이 계획대로 돌아가지 않거나, 생각했던 일을 이루는 데 부합되지 않는 경우에 쓰는 표현인 것이지요. 계획한 일이 실패로 돌아가거나 기대에 어긋나는 경우에 사용하는 표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말짱 황에 대한 유래
인터넷에는 '황'이 한자에서 왔다 이런 말들이 있지만 정확한 유래가 나온 게 없습니다.
다행히 표준국어대사전에는 '황'이라고 하는 명사가 분명 존재한다는 점이고요.
실제로 예문을 살펴보면
아래처럼 우리가 사용하는 용례와 같습니다.

실력은 영 황이다.
말짱 황이다.
뉘앙스가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말짱 황에서 '황'이라고 하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이 되신다면 해당 명사가 그 뜻을 갖고 있는 게 맞습니다.
3. 말짱황 띄어쓰기
- 말짱 황이다 (O)
- 말짱황이다 (X)
참고로 부사 '말짱'과 명사 '황'은 각각의 단어이므로 '말짱 황이다' 이렇게 띄어 쓰는 것이 맞습니다.

4. 말짱 황 비슷한 말
① 말짱 도루묵
아무 소득이 없는 헛된 일이나 헛수고를 속되게 이르는 말.
② 도로 아미타불
중이 평생을 두고 아미타불을 외우지만 아무 효과도 없다는 뜻으로, 고생만 하고 아무 소득이 없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③ 말짱 꽝이다
제비뽑기 따위에서 배당이 없는 것을 속되게 이르는 말.
바라던 바가 아닌 것을 속되게 이르는 말.
마무리
오늘은 '말짱 황이다'의 뜻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계획한 일이 실패로 돌아가거나 기대에 어긋나는 경우에 사용하는 표현으로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