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운데 띄어쓰기

그는 바다 [ 한가운데 / 한가운데 ]에 표류하고 있다. 여기서 '한 가운데'가 맞을까요? 아니면 '한가운데'가 맞을까요? 오늘은 한가운데 띄어쓰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결론적으로 '한가운데'로 붙여 쓰는 것이 맞습니다. 

- 한가운데 (O)

- 한 가운데 (X)

 

'한가운데'는 '공간이나 시간, 상황 따위의 바로 가운데'라는 의미를 지닌 하나의 단어입니다. 그러므로 띄어 쓰는 것이 아니라 붙여 써야 합니다. 

 

종종 '한'과 '가운데'를 각각의 단어로 생각하여 띄어 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 기회에 한 단어라는 점 꼭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한가운데 품사

「명사」 공간이나 시간, 상황 따위의 바로 가운데. 

 

 

3.  한가운데 예문

 

< 공간 >

- 그는 방 한가운데로 의자를 이동시켰다 (O)

- 그는 방 한 가운데로 의자를 이동시켰다 (X)

 

-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이 무대 한가운데에 서 있다. (O)

-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이 무대 한 가운데에 서 있다. (X)

 

- 광장의 한가운데에는 분수가 있다. 

- 섬의 한가운데에는 산 하나가 높이 솟아있다. 

 

 

< 시간, 시절 >

- 날씨가 겨울의 한 가운데로 들어섰다.

- 꽃이 피고 봄의 한가운데로 접어들었다.

 

- 삶의 한가운데에 서서 지나온 날들을 돌아본다. 

- 청춘의 한가운데.

 

 

< 상황 >

- 그는 격동의 한가운데에 서 있다. 

- 변화의 한가운데에서 내달리고 있다. 

 

 

 

나로 하여금 띄어쓰기

그는 [ 나로하여금 / 나로 하여금 ] 진실을 말하게 만들었다. 여기서 하여금 띄어쓰기는 어떻게 하는 게 맞을까요? 오늘은 하여금 띄어쓰기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1. 결론적으로 '나

donbada.tistory.com

 

 

4.  한가운데 비슷한 말 

 

① 정중 (正中)

공간이나 시간, 상황 따위의 바로 가운데. 

 

② 한중간 (한中間)

공간이나 시간, 상황 따위의 바로 가운데. 

 

③ 정중앙 (正中央)

어떤 공간의 바로 가운데.

 

 

 

마무리

오늘은 일상에서 헷갈리는 표현 '한가운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과', '과일'처럼 그냥 그 자체로 하나의 단어라는 점 잊지 않으시면 좋을 것 같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