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우리가 개념이 없는 사람에게 '염치가 없네'라고 합니다. 염치가 없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그럼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1. 염치없다 뜻
염치없다란 체면을 차릴 줄 알거나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염치가 무슨 뜻일까요?
2. 염치(廉恥)
한자로는 廉(청렴할 렴) 恥(부끄러울 치)을 쓰고, 염치란 체면을 모르고 부끄러운 줄 모르는 마음입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면 약간 이해가 안 되실 수 있으니 예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3. 예시
요즘 축의금으로 참 말이 많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는 3만원을 내기도 했는데요. 코로나 시국이 끝난 이후로는 3만원을 내면 참 욕먹습니다.
결혼식 비용이 오르기도 했고 물가가 상승했기 때문인데요.
만약에 여러분이 친구 결혼식에 없는 형편이지만 10만원을 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결혼할 때는 그 친구가 3만원을 내고 자식까지 줄줄이 달고 와서 밥을 먹고 갔습니다.
이런 인간에게 '염치없다'라고 하는 겁니다. 사람이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사이의 도리라는 게 있는데요. 그것을 잘 모르거나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부류의 인간에게 사용하면 되는 단어입니다.
아주 염치가 없는 인간들이 있습니다. 저도 결혼식이 생각나네요. 본인 결혼식에 축의를 받아놓고 제가 결혼식을 알렸지만 돈도 안 보내고 오지 않은 인간이 있습니다.
인간 관계 깨끗해져서 좋긴 한데 정말 화가 나는 건 어쩔 수 없더군요.
4. 염치없다 띄어쓰기
다시 돌아와서 염치없다는 사전에 등재된 한 단어이기 때문에 '염치없다'로 붙여쓰기를 해야 합니다.
- 염치없다 (O)
- 염치 없다 (X)
마무리
오늘은 체면을 모르는 인간을 가리키는 우리말 염치없다를 알아보았습니다. 염치없는 사람보다는 체면을 아는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