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는 남자라면 언제부터 갈 수 있는지 그리고 언제까지 입대 연기가 되는지 궁금할 겁니다. 오늘은 학업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이 몇살까지 입대 연기가 가능한지 궁금증을 해결해보겠습니다. 




1.  재학생입영연기 - 자동으로 이루어짐 

대학이나 대학원 재학중인 경우에는 자동으로 연기가 됩니다. 그럼 누가 신청을 할까요? 

매년 3월 31일까지 본인이 다니고 있는 학교의 학교장이나 사법연수원을 다닌다면 연수원장이 학적을 보유한 학생들의 명부를 지방병무청장에게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명부를 받은 지방병무청장이 처리를 합니다. (즉, 본인이 안해도 된다는 것이죠.)


2.  학교별 나이제한

그럼 고등학교 이상의 학교에는 전문대부터 대학, 대학원, 사법연수원, 로스쿨 등이 있는데요. 학교의 종류에 따라서 연기되는 나이또한 다릅니다.  자동연기되는 나이는 병역법에 따른 나이를 따르며 아래와 같습니다.  


전문대 

- 2년제 : 22세 

- 3년제 : 23세 (학위심화과정 : 24세)


대학 

- 4년제 : 24세

- 5년제 : 25세

- 6년제 : 26세

- 의대/치대/한의대/수의대 : 27세 


대학원(석사)

- 2년제 : 26세 

-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등 2년초과 과정 : 27세 

- 의학/치의학/한의학/수의학/약학 : 28세 

-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치의학전문대학원(치전원) : 28세 


대학원(박사)

- 박사과정 : 28세 


사법연수원 

- 26세 


3.  재학생인데 빨리 가고 싶다면? 

자동 연기 될 때 입영 신청을 하고 싶다면, 병역법 126조 제1항에 따라 이 때는 직접 '재학생 입영신청서'를 작성하여 지방병무청장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제출일로부터 2개월 이후 해당 연도의 결원 범위 내에서 입영이 가능하므로 그 해에 결원이 없어서 안된다면 입영 시기가 다음해로 미뤄질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해로 미뤄진 경우에는 우선하여 입영이 가능합니다. 




4.  신청서 제출했는데 학업을 지속하고 싶다면?

이 때 입영취소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지방병무청장은 취소신청서를 제출한 사람에 대해서 입영신청 취소 및 입영 연기처분을 내립니다. 

참고로 취소신청서를 냈다가 다시 또 군대를 가고 싶을시에 2개월 후에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5.  연기가 제한되는 경우도 있다?

- 퇴학이나 제적된 경우

- 병역기피, 감면을 위해 도망가거나 행방을 감춘 경우, 스스로의 신체손상을 한 경우도 제한되며, 신체검사를 다른 사람으로 대리한 경우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