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생들은 수능에 정말 많이 집중을 합니다. 대학을 들어가면 모든 게 해결될거라 생각을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죠. 오히려 취업한 이후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커리어 뜻과 커리어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커리어 뜻
원래는 영어로 career로, 우리말로 표현하면 '경력'으로 말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직장생활을 시작했다고 가정해볼게요.
a회사에 들어가서 3년간 웹디자이너 신입으로 일하고, b회사에서 2년간 웹디자이너 대리로 일했습니다. 그러면 저의 커리어(경력)은 웹디자이너 경력을 5년을 쌓은 겁니다.
즉, 커리어란 사회생활의 경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커리어패스는 무슨 뜻일까?
영어로 path는 길입니다. 영어로 풀어보면 '경력의 길'로 해석이 되는데요. 커리어패스란 어떠한 경력을 쌓아가는 과정과 방향성을 커리어패스라고 합니다.
IT업계에서 장기적으로 개발자를 지나서 프로젝트 매니저로 성장할 수도 있고, 회사의 CTO(기술총괄책임자)로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기술총괄책임자로 성장하고 싶다면 직장생활을 오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래처럼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야 합니다.
신입 / 주니어 개발자 -> 시니어 개발자 -> 프로젝트 리더 (PL) -> 프로젝트매니저(PM) -> CTO

이게 바로 커리어패스입니다.
그렇다고 어떤 목표를 위한 커리어패스라는 게 단 한가지로 정해져있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본 루트에서 시니어 개발자를 하다가 창업에서 바로 자신의 회사의 CTO가 될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에 욕심이 있다면 자기만의 방법으로 잘 풀어가야하겠죠.
3. 커리어와 커리어패스 차이
커리어는 '경력', 커리어패스는 '경력을 쌓아가는 과정과 방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4. 커리어가 중요한 이유
직장생활을 하면 커리어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게 꼬이면 꽤나 인생을 돌아가야하거든요. 그러니 처음에 잘 커리어패스를 잘 정하고 방향에 맞게 차근차근 올라가는 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