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난은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었고 매우 오래 전부터 문제가 되었습니다. 제가 대학교 다닐 때만해도 취업난이라는 얘기가 나왔었죠. 그리고 최근에는 대졸 공채를 줄이면서 양질의 일자리가 많이 줄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 각광받는 것이 공무원 시험입니다. 당장 급여는 적다고 해도 정년 보장과 연금이라고 하는 큰 메리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공무원은 시간이 깡패죠. 시간이 흐를 수록 버티는 사람이 승자입니다.
일반 공무원외에도 정년보장과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직업이 또 있습니다.
'교사'라는 직종입니다.
1. 그럼 교사의 정년퇴직 나이는 몇살일까요?
- 만 62세입니다. (교육 공무원법 제 47조)
2. 교감, 교장은 언제 정년퇴직을 할까?
- 동일하게 만 62세입니다. 교장, 교감 역시 교육 공무원이기 때문입니다.
3. 내 생일이 3월이면 언제 퇴직해야 할까?
- 만 62세에 정년 퇴직을 한다고 했으니 만 62세 되는 3월에 퇴직할 것 같지만,
학기 운영의 안정성을 위해서 3월-8월 생일인 경우에는 8월 31일에 퇴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생일이 9월에서 2월 사이라면 다음해 학기 말인 2월 말일에 퇴직을 하게 됩니다.
즉, 태어난 월(생월)에 따라 1학기의 끝인 8월 31일에 퇴직할지, 2학기의 끝인 2월 말에 퇴직할지가 정해지는 것이죠.
▼ 교육공무원법 제 47조(정년)
4. 정년이 65세인 교육공무원도 있다?
- 고등교육법 제 14조에 따른 교원, 교수의 경우에는 만65세 정년입니다.
▼고등교육법 제 14조
5. 사립고등학교 교사의 정년은?
- 만 62세로 동일합니다. 현재 국공립 초등, 중등, 고등학교는 앞서 보신 것처럼 만 62세인데요.
사립학교들의 많은 부분이 국공립에 준해서 이루어지고 잇으며, 사립고등학교 교사 정년 퇴직 나이 역시 만62세입니다.
마무리
안정적으로 살고 싶고 공무원 이상의 혜택을 누리고 싶다면 임용을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선생님이 현재 꿈인 사람이 있다면 초등임용쪽을 한번 준비해보시길 권합니다.
(중등임용은 교과마다 경쟁률이 천차만별이고 시험에서 떨어진 응시생의 수가 계속 누적된 상태이므로 포화상태이므로 이쪽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운이 좋아서 중등임용시험에는 떨어졌으나 사립중고등학교에 들어가서 운좋게 정교사 전환이 되기도 합니다만 가능성이 좀 낮습니다. )
선생님은 요즘같은 취업난에 상당히 메리트있는 직업입니다.
정년보장이라고 해봐야 100세 시대에 60대초반이면 불만족스러워보일 수 있으나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많이 사라지는 시대에 60대 초반까지 정년을 보장해주고
퇴직 이후에 연금을 지급할 수 있는 직업이라는 것 자체가 엄청난 강점입니다.
과거에 비해 연수다 뭐다해서 방학의 메리트는 좀 떨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학은 나름 이점이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