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과정을 한 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할 때는 우리가 해야 되는 과정이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네이버에서 할 일과 티스토리에서 할 일입니다. (자, 미리미리 네이버와 티스토리 로그인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창은 2개 띄워놓으시면 됩니다.)
네이버에서 할 일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일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꾸미기탭에 들어가 HTML과 CSS 편집을 할 것입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1단계, 웹마스터도구를 찾아 들어갑니다.
쉬운 단계입니다.
위와같이 검색해서 도구에 들어갑니다.
2단계, 연동할 게 사이트인지 앱인지 정합니다.
우리가 등록할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이므로, 웹페이지 형태로 이루어진 사이트입니다. 보이는 사이트추가를 누르면 됩니다. 나중에 안드로이드나 아이오에스 앱을 등록할 경우에는 앱 추가를 누르시면 된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3단계,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합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확인 절차를 거쳐보겠습니다. 네이버에 있는 저 메타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붙이고 확인버튼 누르면 끝입니다. 그럼 이부분 잘 따라해주시길 바랍니다.
1. 메타태그 복사하기 : 제가 빨간 박스 안에 있는 부분의 초록색 글자만 복사합니다.
2. 티스토리로 잠시 이동합니다.
여러분은 로그인하고 나서 오른쪽 위에 있는 '내블로그'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누릅니다.
그럼 내가 네이버에 등록하고 싶은 블로그의 관리 버튼을 눌러봅니다.
저 메뉴를 클릭하면 HTML과 CSS를 편집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4단계, 티스토리에서 메타태그 붙여넣기를 합니다.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한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잘못 붙여넣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까 복사한 그 초록색 메타태그를 헤드 태그 안에 집어넣습니다. 헤드 태그는 head라는 글자가 시작되는 부분이며, 그 다음줄에 naver-site-verification이라는 부분을 잘 넣는 거죠. 그리고 나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저장하는 것입니다. 제대로 다하고 이거 빼먹는 분들 꼭 계십니다 .
자 그럼 우리는 등록을 위한 절차를 거의 다 마쳤습니다. 다시 네이버로 돌아와서 다 했으니 확인 버튼을 눌러봐야겠습니다.
확인버튼을 누르고 잠시만 기다리면 됩니다.
우리의 블로그가 잘 등록되었음을 알리는 알림창이 하나 뜹니다. 드디어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주의할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기억할 것은 우리가 네이버 웹마스터에 타 사이트의 블로그를 등록했다고 해도 그것이 곧 노출은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잘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약하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해줘야 되는데 네이버 웹마스터가 주는 메타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넣어준다. 이것이 바로 핵심이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제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