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고인이 되었을 때 영면에 들다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곤 하는데요. 오늘은 정확히 영면이란 단어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영면 뜻 

영면 한자는 永(길 영), 眠(잠잘 면)을 사용하고, 한자 그대로 직역하면 '길게 잠들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영면의 품사는 명사로써 영면 사전적 뜻은 '영원히 잠든다'는 의미이며 흔히 사람의 죽음을 가리킵니다. 


모든 생명체가 죽음을 맞이하지면 동물이 죽었을 때 영면한다는 말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사람'이 죽었을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2.  영면하소서 뜻

영면하소서는 유명인사들의 부음기사나 종종 SNS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영면은 영원히 잠든다는 말이며, 사람의 죽음을 에둘러 표현하는 단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영면 + 하소서 

▼ 우리말 샘 '하소서 체 검색결과


여기서 '하소서'라는 것은 상대를 매우 높어주는 높임법의 하나로써, 현대국어의 '구어'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고 가끔 이렇게 글 속에서나 볼 수 있는 단어이죠. 따라서 영면하소서는 영원히 잠을 드시옵소서라는 극존칭의 말이 되어버립니다. '영면하소서'를 쓰는 사람은 그곳에서는 편안하길 바란다라는 염원을 담아서 고인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사용하는 사람의 의도와는 다르게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유사한 질문에 대해 국립국어원은 이렇게 답하고 있습니다. '영면을 기원하다'라는 표현은 기원하다는 무언가를 바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의미상 적절하지 않다고 말입니다. ~을 기원하다의 의미로 사용하고 싶다면 '명복을 빕니다'라고 사용하는 게 적절합니다. 만약 영면이라는 단어는 아래처럼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영면 예문 >

- 친할아버지는 오랜 투병 끝에 영면하셨다.


- 암으로 고생하시다가 영면에 임하시는 어머니의 모습에 눈물만 흘렀다.


- 그가 영면했다는 기사는 전국민을 슬프게 만들었다. 


- 교통사고로 중환자실에 있던 지인이 결국 영면에 들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