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으로 무너지거나 뭔가 어수선한 기분이 들 때 기분이 착잡하다 라고 많이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감정을 표현할 때 곧잘 사용하는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뜻은 잘 모르는데요. 오늘은 착잡하다의 뜻에 대해 알아보고 착잡하다와 유사하게 보이는 작찹하다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착잡하다의 뜻
착잡하다는 형용사로써 착잡(錯雜) + 하다 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착잡하다의 한자는 錯(섞일 착), 雜(섞일 잡)을 사용합니다. 한자를 갖고 유추해보면 뭔가 뒤섞인 복잡한 감정을 의미하는 것이죠. 실제로 착잡하다의 사전적 정의 역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사전적 정의 : 갈피를 잡을 수 없이 뒤섞여 어수선하다.
2. 착잡하다 활용
- 착잡하여, 착잡해, 착잡하니
3. 착잡하다 예문
- 기분이 착잡하다.
- 경기로 인해 회사가 갑작스럽게 폐업하여 놀려니 마음이 착잡하다.
- 연로하신 어머님의 얼굴을 보니 착잡한 마음을 밀려들었다.
- 미련이 남았던 건지 전여자친구가 결혼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괜히 마음이 착잡했다.
- 죄를 지은 사람이 제대로 된 처벌을 받지 않는 것을 보고 심정이 착잡했다.
- 좋은 마음으로 선행을 한 연예인은 이유없이 달리는 악플에 착잡한 심경을 전했다.
4. 유의어
- 잡착하다.
착잡의 글자를 앞뒤만 바꾼 '잡착(雜錯)하다' 역시 동일한 뜻을 나타내는 유의어입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단어이며, 한자 역시 雜(섞일 잡), 錯(섞일 착)으로 동일합니다.
마무리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착잡하다라는 뜻은 복잡하게 뒤섞인 심경을 가리키는 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어휘의 정확한 뜻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