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상 속에 사용하는 단어 중에 뜻을 정확히 모르지만 자주 사용하는 표현들이 있습니다. 은연중에 노출되었다 등 은연중에 알게 되었다 라는 표현을 종종 사용하는데 뜻에 대해서는 정확히 모르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평소에 자주 쓰지만 정확히는 몰랐던 은연중에 뜻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은연중에 뜻
은연중 + 에 가 합쳐서 사용되는 말인데요. 은연중 뜻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은연중 품사는 명사로써 뜻은 '남이 모르는 가운데'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것처럼 '은연중에'라는 꼴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은연중 한자
은연중(隱然中) 한자는 隱(숨을 은 ), 然(그러할 연), 中(가운데 중)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은연중에 띄어쓰기
- 은연중에(O)
- 은연 중에(X)
앞서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살펴본 것처럼, '은연중'이라는 것 자체가 하나의 단어입니다. 우리말은 단어 단위로 띄어쓰되, 혼자서 단독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접사의 경우에는 붙여서 사용합니다. -에의 경우에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은연중에 라고 붙여서 쓰는 것이 맞습니다.
4. 은연중에 예문
- 그가 공포 분위기를 조장한 탓에 그들은 은연중에 겁을 먹었다.
- 그는 자기 주장이 강한 편이라 티를 안 내려고 해도 은연중 그의 속내가 드러났다.
- 그는 좋아하는 마음을 은연중에 고백하고 말았다.
- 그녀는 평소 자신의 속내를 털어놓지 않는 스타일인데 은연중에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았다.
- 그 사람은 토크쇼에서 미운털이 박혀 대중에게 은연중에 욕을 참 많이 먹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