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신고서를 작성하다보면 매우 여러가지 항목을 적어야 합니다. 예비 부부 남편과 아내의 정보 뿐만 아니라 남편의 부모님, 아내의 부모님의 정보도 적고 거기다가 증인의 정보까지 적어야 하죠. 그 중에서 가장 모르겠는 정보가 바로 '등록기준지'입니다. 오늘은 혼인신고서 등록기준지 어디서 쉽게 찾을 수 있는지 등 혼인신고서 작성방법 알아보겠습니다.

 

 

1.  가족관계증명서라고 검색해봅니다. 

초록바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아래처럼 사이트가 나옵니다. 밑에 뜬 검색결과를 누르게 되면 가족관계증명서인터넷발급이 가능한 사이트로 바로 이동됩니다. 

 

<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

https://efamily.scourt.go.kr/

 

 

2.  [가족관계 증명서] 메뉴로 들어갑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메인화면에 [증명서 발급]에 [가족관계 증명서]가 있습니다. 이동해보겠습니다. 

 

 

3.  약관 동의 및 필수정보 이력 후 [조회]하기. 

가족관계증명서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로그인 같은 절차가 필요합니다. 약관 동의를 한 후에, 필수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를 하면 됩니다. 이 때 [조회]시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4.  조회 하면 공인인증서 창 뜸. 

정보를 다 입력하였다면 인증서 로그인을 위해 [확인]을 합니다. 

 

 

5.  열람 신청하기 

자신의 등록기준지가 궁금하므로 [본인]으로 선택한 후, 신청사유를 선택한 후에 열람하기를 하면 됩니다. 저는 신청사유의 경우는 '본인 확인 등 기타'로 선택하였습니다. 

 

그럼 열람을 해보겠습니다.

 

6.  가족관계증명서 - 등록기준지 존재! 

여기서 바로 우리가 찾던 [등록기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본]은 덤입니다. 

 

7.  등록기준지 작성하기 

찾은 항목을 갖고 아래를 채우면 됩니다. 

( 남편, 아내 각각 공인인증서로 법원 사이트에서 로그인 후 정보를 확인하고 채우면 아래 빨간색으로 체크한 부분은 다 채워집니다. ) 

 

 

8.  그러면 아버지 어머니 등록기준지 어떻게 채울까? 

나의 등록기준지도 알 수 있었다면 부모님의 등록기준지도 이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겠죠. 아까 발급대상자를 [본인]으로 선택하고 발급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발급대상자를 부모님 둘 중 확인하고자 하는 발급 대상자를 선택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저는 여기서 '부'를 체크하여 아버지의 등록기준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 가족에서 [부] 선택

 

 

아버지를 선택하고 [열람]을 하였으므로 여기에 나오는 본인은 아버지입니다. 그리고 아버지 밑에 나오는 가족사항의 부모는 나의 아버지의 아버지인 친할아버지, 아버지의 어머니인 친할머니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 것이죠. 

 

▼ 아버지 본인의 등록기준지 확인

 

남편 아내 각자 공인인증서 로그인하시고 이렇게 각각 부모님의 등록기준지를 찾아서 채우시면 됩니다. 

 

 

TIP. 일반적으로는 등록기준지가 본인과 본인의 부모가 같다.

대개는 같지만, 이혼 등의 사유로 인해 등록기준지가 부모님이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은 폐지되었으나 과거 호주제가 있을 때는 결혼을 하면 남편의 본적에 아내가 입적하는 구조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결혼과 동시에 아내의 본적지가 남편을 따르게 되고, 그 사이에서 자녀를 출산하면 출산한 자녀 역시 아버지의 호적에 올리다보니 이렇게 3명 모두 같은 본적을 따랐던 것이죠. 

 

그러다가 호주제가 있을 당시에는 부부가 이혼을 하게 되면 기존에 아내가 남편의 본적에 올려 있었던 것을 친정 아버지본적으로 복적 신고를 해서 본적을 변경 절차를 밟았습니다. 그래서 만약 부모님이 이혼하셨다면 등록기준지가 두 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는 호주제가 폐지되어서 이혼 등의 사유가 아니라고 해도 얼마든지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혼이 아니더라도 부모님의 등록기준지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9.  등록기준지와 주소 다른 건가요?

- 주소와 등록기준지는 다른 것입니다.

( 주소는 지금 주민등록증에 있는 그 주소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

 

 

10.  혼인신고서 제출은 어디에 하나요

- 구청에 하시면 됩니다. (주민센터 X) 

열심히 작성을 끝냈다면 제출을 해야겠지요. (신분증 필수)

 

 

11. 등록기준지 하나도 모르고 구청에 그냥 가도 되나요? 

- 네, 그냥 가도 됩니다. 

( 정확히 잘 모르겠으면 그 부분 안 채우고 가도 구청 담당직원이 잘 알려줍니다. ) 

 

 

12. 혼인신고서 처리 기간 얼마나 걸리나요

- 보통 일주일이 걸립니다.

( 혼인 신고서 처리 기간 중에는 인터넷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열람이 불가하니 알아두세요. ) 

 

13. 혼인신고서 처리되었는지 어떻게 확인? 

- 아까 말씀드린 본인의 [가족관계증명서]를 1주일 후에 확인해보면 [배우자]라고 새로 생기면 잘 처리된 겁니다. 

 

 

마무리 

오늘은 혼인신고서 작성 중에 가장 난감한 본인의 등록기준지, 아버지, 어머니 등록기준지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