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속담 중에 꿈보다 해몽이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일상에서 매우 자주 사용하는 속담인데요. 오늘은 꿈보다 해몽이 좋다 뜻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꿈보다 해몽이 좋다 뜻 

① 하찮거나 언짢은 일을 그럴듯하게 돌려 생각하여 좋게 풀이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② 무슨 일이나 현상보다 본질을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꿈보다 해몽이 좋다는 뜻은 이렇게 2가지에 존재합니다. 

 

 

2.  꿈보다 해몽이 좋다 상황

 

< 상황 1 >

- 언짢은 일을 좋게 풀이 

 

어떤 사람이 있습니다. 결혼을 하고 남편과 함께 코인 투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폭망 하면서 투자금 1억을 다 날렸습니다. 그리고 1년도 지나지 않아서 갑자기 가족이 크게 아파서 병원비가 크게 나가게 되었습니다. 너무 답답해서 점집을 찾아갔더니 점쟁이가 올해 삼재가 끼어서 그렇다는 겁니다. 그 얘기를 친한 친구에게 전해주면서 이런 얘기를 합니다.

 

 

'올해가 삼재라서 그렇대.

이것만 지나면 큰 횡재수가 있다더라.'

 

그 이야기를 들은 친구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꿈보다 해몽이 좋다더니'

 

이 경우는 첫 번째 뜻인 것이지요. 그 사람 입장에서 매우 힘들고 언짢은 일이지만 그것을 좋게 풀이하는 것이지요. 

 

 

< 상황 2 >

- 하찮고 사소한 일을 좋게 풀이 

 

지나가다가 네 잎 클로버를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네 잎 클로버를 보면서 온갖 의미를 부여하며 로또를 사는 겁니다. 이런 경우에는 지나가다가 어쩌다 네 잎 클로버를 발견한 것은 하찮고 사소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을 보고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꿈보다 해몽이 좋다더니'

 

이렇게 하찮고 사소한 일을 돌려 생각하여 좋게 풀이하는 것 역시 해당 속담을 쓸 수 있습니다. 

 

 

< 상황 3 >

- 현상보다 본질을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 

 

요즘 투자하면 월 10% 이자 수익을 보장한다는 등 투자 사기가 상당히 많은데요. 이 말에 혹해서 어렵사리 모은 돈을 투자금으로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몇 달은 10% 이자로 돈을 받습니다. 계좌에 돈이 들어오고 더는 누군가에게 노동을 제공하지 않아도 편하게 소득을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주변 사람들에게 자랑을 하기 시작하고 그 소문에 혹해서 여러 사람이 같이 투자를 합니다. 그러나 곧 반년도 지나지 않아서 그 이자는 끊기도 내 돈을 먹은 사람은 돈을 못준다고 배 째라고 합니다. 그렇게 투자 사기를 당한 친구에게 이렇게 말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꿈보다 해몽이 좋은 법이야.

지금 사기를 당한 것 같으니 돌려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변호사부터 알아보고 상담을 해보자. '

 

월 10% 이자 수익을 준다고 하면 왜 그 좋은 사업을 본인 가족끼리 하면 되지 굳이 생판 모르는 사람을 끌어들이려고 할까요. 이런 상황에서 본질을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니 상대에게 본질을 파악하라는 의미로 해당 속담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