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속담에 호랑이도 제말하면 온다는 속담이 있는데요. 오늘은 속담 호랑이도 제말하면 온다 뜻 사자성어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호랑이도 제말하면 온다 뜻
① 깊은 산에 있는 호랑이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② 다른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데 공교롭게 그 사람이 나타나는 경우를 이르는 말
해당 속담의 뜻은 이렇게 2가지가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는 '남의 흉을 보아서는 안 된다'는 뜻이고,
두 번째는 '누군가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우연히 그 사람이 나타남'을 일컫는 말입니다.
< 호랑이도 자기 욕하면 찾아오니 흉보는 것은 삼가야. >
학교생활 또는 직장생활에서도 남의 흉을 심하게 보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건 진짜 비밀인데, 너만 알고 있어.
그 누구 있잖아.
...
이건 다른 사람한테 말하면 안 돼.'
늘 이런 레퍼토리입니다. '너만 알고 있어.'라고 말을 시작하지만 신기하게도 나중에는 다 알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 자리에 없다고 쉽게 남의 흉을 보면 안 됩니다. 세상에 영원한 비밀은 없기 때문이지요. 특히 회사 생활에 있어서는 내가 누군가에게 친하다고 누군가의 흉을 보지만 실은 그 누군가가 나의 편인지 상대의 편인지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이해관계에 따라서 사이가 틀어지기도 하지요. 영원한 적도 영원한 아군도 없으니 타인의 험담을 심하게 하는 거는 본인을 위해서 삼갈 필요가 있습니다.

2. 호랑이도 제말하면 온다 비슷한 속담
① 범도 제 소리 하면 온다
'호랑이도 제말하면 온다 속담'과 뜻이 동일하여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로 쓸 수도 있고, 다른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데 공교롭게 그 사람이 나타나는 경우를 이르는 말로도 사용할 수 있음.
② 시골 놈 제 말 하면 온다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됨
③ 까마귀 제 소리 하면 온다
다른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데 공교롭게 그 사람이 나타남
④ 범도 제 소리 하면 오고 사람도 제 말 하면 온다
다른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데 공교롭게 그 사람이 나타남

3. 호랑이도 제말하면 온다 사자성어
- 담호호지
< 담호호지 뜻 >
호랑이도 제 말을 하면 온다는 뜻으로, 이야기에 오른 사람이 마침 그 자리에 나타남을 이르는 말입니다.
< 담호호지 한자 >
담호호지(談虎虎至)의 한자는 각각 談(말씀 담), 虎(범 호), 虎(범 호), 至(이를 지)를 씁니다. 속담 '호랑이도 제말하면 온다'를 그대로 한자로 바꾸면 '담호호지'라는 사자성어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