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우리말에는 '쥐구멍에도 볕들 날 있다'라는 속담이 있는데요. 오늘은 쥐구멍에도 볕들 날 있다 속담 뜻, 그리고 해당하는 영어 표현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쥐구멍에도 볕들 날 있다 속담 뜻 

- '몹시 고생을 하는 삶도 좋은 운수가 터질 날이 있다'는 뜻입니다.

 

쥐구멍은 습하고 햇볕도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쥐구멍에 살면 뭔가 암담하고 답답한 기분이 들 것입니다. 그래도 크게 실망하지 않고 열심히 삶을 살아가다 보면 운수가 터지기도 합니다. 

 

누구에게나 기회는 찾아온다고 합니다. 다만 준비되어 있는 사람과 준비되어 있지 않은 사람이 있을 뿐인 것이지요. 그것이 기회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회를 알아볼 만큼의 식견과 통찰력, 그리고 운도 따라줘야 할 것이고요. 바보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더 나은 삶을 위해 꾸준하게 뭔가를 해야 합니다. 그게 공부가 될 수도 있고, 재테크가 될 수도 있고, 유튜버를 한다면 유튜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삶을 되돌아 보면 몇 번의 크고 작은 성공의 경험들이 있는데 그중 어떤 것도 우연으로 얻어진 것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냥 계속하다 보니 그렇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비록 내 삶이 하찮고 별 볼이 없어 보일지라도 멈추지 마세요. 목표가 있다면 꾸준하게 밀고 나아가시기를 바랍니다. 

 

 

2.  쥐구멍에도 볕들 날 있다 영어 

- every dog has his day.

 

영어에도 이런 비슷한 말이 있습니다. 'Every dog has his day.'라는 표현인데요. 직역하면 '모든 개는 그의 날이 있다'라는 말입니다. 개라고 해도 자신만의 날, 즉 그의 전성기가 있다는 것이지요. 

 

마찬가지로 사람에게도 누구에게나 기회가 오고, 또 전성기라는 게 옵니다. 아직 전성기가 오지 않았다면 전성기를 위해 묵묵히 걸어가시고, 이미 전성기가 왔었다고 생각한다면 그보다 더 크지는 않더라도 자신에게 유의미한 제2의 전성기를 위해 노력하시기를 바랍니다. 

 

 

마무리 

저역시 부족하고 미천하지만 제 나름대로의 노력을 통해 오늘도 걸어가 보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