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을 둘러보면 참 카페가 많습니다. 매우 많은데도 길거리를 지나다 보면 또 새로운 카페들이 생기죠. 카페가 참 많은데도 사람들은 언제나 만원입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 식사 후 디저트를 먹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 같은 것으로 자리잡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식후 아메리카노를 드시는 분들도 많지만, 절반 이상은 달달한 음료를 찾는데요. 당신도 모르게 식후 자주 먹은 단 음료로 인해 설탕에 중독되어 있을 수도 있답니다. 



과한 설탕 섭취는 건강의 적이라고들 알려져 있습니다. 적절한 양의 섭취는 좋지만 지나친 섭취는 우리 몸에 독이 된다고 하는데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비만과 당뇨일 겁니다. 뿐만 아니라 과한 설탕 섭취는 우울증, 심장질환까지 발생시킨다고 하는데요. 과한 섭취는 적! 오늘은 설탕 중독을 끊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강한 대체제 찾기!


간식은 공부할 때도, 직장 생활할 때도 하나의 큰 즐거움입니다. 집중이 안 될 때 간식을 먹으면 기분도 전환 되고, 스트레스도 줄곤 하죠. 간식을 아예 먹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대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대체제를 찾으면 됩니다. 요즘 말린바나나 라든가, 말린 고구마 같은 것들이 많죠. 또한 견과류도 훌륭한 대체 건강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2.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찾기!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배고픔을 느껴야 '먹을 것'을 찾습니다. 그 배고픔을 잘 관리해야 단 것을 먹고 싶은 유혹을 떨쳐낼 수가 있습니다. 배고픔을 예방하는 데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 좋다고 합니다. 고단백질 음식의 특징이 바로 천천히 소화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서 식후에 먹고 싶은 욕구가 좀 줄어든다고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는 닭고기, 계란, 콩 등이 좋다고 하네요. 



3.  물을 잘 활용하자!


물을 마시는 게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1일 평균 권장량은 1.5~2리터 정도이고 2시간에 한 정도 자주 마셔주는 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물을 마시는 것 만으로도 설탕에 대한 유혹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는데요. 이는 물에 대한 갈증과 설탕 섭취 욕구와 혼동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금 뭔가 설탕이 먹고 싶은 욕구가 '물에 대한 갈증'일 수도 있으니 자주 물을 마셔주세요. 수분 섭취는 미세먼지 배출에도 도움이 되며, 식욕을 조절해주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까요.





4.  스트레스를 받으면 바람을 쐬라!


회사에서 종종 뭔가 일을 잘 해결되지 않을 때 차나 한잔 하자고 하면서 단 맛에 대한 유혹을 느끼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달달한 음료를 마시고 나면 스트레스가 없어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죠. 하지만 단 음료는 우리의 스트레스를 완전히 해소시킬 수가 없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단 것을 먹는 습관을 들이면 결국 설탕 중독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바람을 쐬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그 자리에서 골몰'하는 게 아니라, 우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그 공간을 벗어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5.  무설탕 껌 씹기.


뭔가 단 것을 꼭 넣어야겠다면 무설탕 껌을 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맛을 공급해 뇌를 속이는 것이죠. 



6.  아침 챙겨먹기.


공복은 뭔가를 먹고 싶은 식욕을 자꾸 자극하죠. 또한 혈당이 떨어지면 사람들은 또 단 것을 찾게 됩니다. 이를 막으려면 아침, 점심, 저녁을 적절한 시간에 맞춰서 먹어주면 좋습니다. 요즘 아침을 거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침에 출근해서 공복으로 일을 하다보면 단 것을 매우 강하게 먹고 싶은 욕구를 더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혈당치가 떨어졌기 때문이죠. 귀찮더라도 간단하게 아침을 먹는 습관을 들이면 단 것에 대한 유혹을 줄일 수 있습니다.



7.  충분한 수면.


수면이 부족하면 식욕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더 고칼로리의 음식을 찾게 되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충분히 잠을 잘 자는 것이 단 것의 유혹을 받지 않는 방법 중에 하나라는 사실. 



8.  책상 서랍에 있는 간식 남 주기.


단 것에서 멀어지기로 다짐했다면 '단 것'과 멀어져야겠죠. 배고플 때마다 먹으려고 챙겨둔 과자를 다른 사람들에게 주세요. 정말 간식을 포기하지 못하겠다면 아까 알려준 것처럼 건강한 간식으로 채우는 당신을 설탕 중독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