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자는 웹사이트를 구축하거나 유지보수하면서 프로젝트마다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놓입니다. 그리고 그 문제들을 해결해가면서 문제 해결 능력이 쌓이게 되는데요. 최근 백엔드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 이런식으로 나눠서 일을 하기도 하는데요. 근데 보통은 이 2가지에 대해 다 알고 있어야 덜 고생합니다. 언제나 프론트엔드만? 혹은 백엔드만? 개발하는 상황은 없을테니까요. 오늘은 간단하게 모르면 고생하게 되는 웹개발자의 소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데이터 처리를 위한 SQL! 


웹개발자로서 가장 필수적인 덕목은 SQL입니다. 웹개발자가 하는 일은 클라이언트의 니즈(요구)를 분석해서 프로그래밍으로 설계해 개발을 하는 일을 합니다. 요즘에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라는 용어로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구분하지만, SQL을 모르면 근본적인 비즈니스 로직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SQL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문법입니다. 100줄짜리, 200줄짜리 쿼리, 프로시저를 짜지 못한다고 해도, 가장 기본적인 SELECT, UPDATE, INSERT, DELETE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아주 기본적인 것은 알고 있어야 그 다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HTML 


종종 웹개발자들의 경우에 백엔드단 데이터를 위주로 만지는 경우, HTML을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데이터를 화면에 노출시킬 때 어떠한 태그를 선택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ul li태그로 데이터를 보여줄 것인지, table tr로 가져올 것인지 등 말이죠. 그리고 HTML을 잘 모른다면 코딩을 해주는 웹디자이너나, 웹퍼블리셔가 있는 경우 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의 막막해집니다. 그리고 퍼블리셔, 혹은 웹디자이너가 준 마크업으로 개발이 쉽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태그를 바꿔달라고 요청을 해야 하는데 모른다면 매우 답답한 상황이 오겠죠. 



3.  CSS


개발을 위해서 퍼블리셔가 마크업 해놓은 화면에 태그를 div태그를 추가했을 뿐인데 갑자기 화면이 깨진다고요? 직접 퍼블리싱을 하지 않지만, 화면이 깨져보일 때 퍼블리셔에게 '화면 깨짐'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것도 모른다고 해도 position : absolue, relative, fixed에 대한 이해, 그리고 margin과 padding에 대한 이해는 있어야 덜 고생합니다.  



4.  JAVASCRIPT


정적인 화면을 동적으로 바꾸기 위해 Javascript를 사용합니다. javascript는 실제로 프론트 개발에서 거의 전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웹개발자를 시작했는데 javascript를 잘 모른다면.. 앞으로 고생길이 훤하다는 것을 의미하죠.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들이 있습니다. 마우스 클릭, 마우스 오버, 마우스 아웃 등등 그러한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아주 잘 가져왔는데 마우스가 오버되었을 때 포커스아웃되었을 때 어떤 이벤트를 걸어줘야 할지 모른다면.. 여러분은 이미 엄청난 고생을 하고 있겠죠. 간단하게 배울 수 있는 책이라도 하나 사서 틈틈이 익혀야 하는 부분입니다.



5.  jQuery


jQuery야 말로, 모르면 엄청난 재앙이 될 수 있는 소양 가운데 하나입니다. 웹개발을 할 때 순수하게 javascript를 사용하기보다는 우리는 jquery를 사용해 개발하기 때문이죠. jQuery를 사용하면 순수하게 javascript만으로 코딩을 하는 것보다 코드가 반으로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작성한 코드도 대부분은 jquery와 javascript가 혼용되어 있을 것입니다. 알아야 유지보수를 하고 알아야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jQuery 필수적인 소양 중 하나입니다. 



6.  JSON


JSON은 Javascript Object Notation의 약자로서 제이슨이라고 부릅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주고 받는 형식입니다. API서버를 만들 때 주로 JSON으로 데이터를 내려주죠. JSON에 대해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어떻게 파싱하느냐입니다. 



7.  AJAX 


AJAX란 웹서버와 비동기식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법입니다. AJAX는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의 약자입니다. AJAX는 어떤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 화면의 깜빡임없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웹개발을 하면서 모르면 고생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여기서 한 반 덜 나아가 AJAX를 할 때 CORS관련 이슈를 알아두면 좋습니다. 



마무리 

웹개발자가 모르면 고생하는 기본적인 것들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프로젝트를 거듭하다보면 인증서라든가 WAS에 대한 트러블 슈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길 텐데요. 그것은 차차 경험을 쌓아가면서 익히도록 하고, 이부분은 놓치지 말아야 한다!라고 생각하는 것 7가지 정도만 알아보았습니다. 웹개발자를 준비하는 취준생이거나, 이제 막 시작한 웹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