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시그니처 메뉴, 시그니처 디자인 등 '시그니처'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그니처 뜻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시그니처 뜻 및 시그니처 메뉴 의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시그니처 뜻 

시그니처를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 검색했다면 아직 '시그니처'라는 단어는 찾을 수 없습니다. 아직 표준어로 등재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시그니처는 짐작하시는 것처럼 시그니처는 영어로 시그니처의 철자는 signature로 적습니다. 

 

< 시그니처(signature) 뜻 >

① 서명

② 서명하기

③ 특징 

 

 

시그니처를 사전에서 살펴보면 뜻은 이렇게 3가지 정도(서명/ 서명하기/ 특징)가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여기에 사인해주세요.' 할 때 그 사인이  원래는 시그니처입니다. 서명이란 단어만 영어로 표현하고 싶다면 본래는 '사인해주세요.'가 아니라 '시그니처 해주세요. '라고 해야 정확한 표현인 것이죠. 

 

이렇게 시그니처의 사전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시그니처는 어떤 뜻을 지니고 있을까요? 

 

 

 

2.  생활속 시그니처 의미

 

시그니처에는 서명 / 서명하기/ 특징이라는 뜻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맥락을 살펴보면 시그니처(서명)는 누군가의 특징을 아주 대표적으로 남기는 행위나 표식이라고 할 수가 있죠. 

 

그래서 요즘 시그니처라는 단어는 뭔가를 대표하거나 특징적인 것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예) 시그니처 메뉴 뜻

요즘 시그니처 메뉴는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 식당을 대표할 수 있는 특징적인 메뉴를 가리킬 때 '시그니처 메뉴'라고 많이 사용하지요. 버거킹의 시그니처 메뉴는 딱 떠오르시는 게 있지 않나요? 네, 와퍼입니다. 

 

이런 식으로 음식점에서 그곳을 대표하는 메뉴를 보통 시그니처 메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시그니처 메뉴는 역으로 홍보하는 수단으로도 활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이제 막 이탈리아 레스토랑을 열었습니다. 신설 레스토랑이다 보니 인지도도 낮고 고객이 오면 뭐가 맛있는지 몰라서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 때 정말 맛있고 자신이 잘 만들 수 있는 메뉴를 추천해줘야 다시 고객이 방문을 하고 충성고객이 될 겁니다. 그래서 보통 자신 있는 음식을 '시그니처 메뉴'로 밀기도 하지요. 이렇게 시그니처 메뉴는 역으로 점주나 사장 입장에서 마케팅 수단으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 시그니처 음료 

특정 카페를 대표하는 음료라는 의미로 '시그니처 음료'라고 씁니다. 

 

 

(예) 루이비통의 시그니처 모델

루이비통을 대표하는 특징적인 상품이라는 얘기죠. 

 

 

(예) 범죄자의 시그니처가 남았다.

보통 미드에서 보면 종종 시그니처라는 표현을 볼 수 있는데 이 경우는 그 범죄자의 특징적인 범죄적 수법을 가리키는 단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정동 엽기토끼 살인사건의 범죄자의 시그니처는 끈을 매듭짓는 방식이었죠. 이 경우에도 시그니처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시그니처의 사전적 뜻과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시그니처 의미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시그니처는 요즘 뭔가를 대표하는 특징적인 것을 가리키는 단어로 자주 사용되고 있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