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이 일에 사활을 걸었다' 이런 식으로 '사활을 걸다'라는 표현을 종종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사활을 걸다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사활을 걸다 뜻 및 사활 한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사활을 걸다 뜻
사활을 걸다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사활'의 뜻을 먼저 살펴보면,
사활이란 죽기와 살기라는 뜻으로, 어떤 중대한 문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 사활 한자 >
사활은 한자어인데요. 사활(死活)의 한자는 각각 死(죽을 사), 活(살 활)을 씁니다. 한자 그대로 직역하면 죽기와 살기라는 뜻이지요.
2. 사활을 걸다 예시
지금까지 투자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그는 모은 종잣돈 5천만 원을 갖고 전업 투자자가 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5천만 원, 그는 이 돈에 모든 것을 걸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밤낮을 주식을 공부하면서 하루하루 수익률을 조금씩 올리고 있었지요.
그러던 어느 날 친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눕니다.
'야, 너 요즘 왜 이렇게 얼굴 보기가 힘들어?'
'어, 나 퇴사하고 전업 투자하고 있거든.'
'그래도 너무 위험한 거 아니야?'
'위험하긴 한데 나 주식 투자에 내 돈 다 집어넣고 여기에 사활을 걸었어.'
즉, '~에 사활을 걸다'라는 표현은 '~이' 인생에서 매우 중요하고 큰 문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요한 시험을 준비 중인 학생이라면 이런 말을 할 수도 있겠지요.
(예) 나 이번 시험에 사활을 걸었어.
-> 죽기와 살기를 걸만큼 이번 시험이 인생에서 매우 중요하고 큰 문제라는 의미입니다.
더 쉽게 말하면 매우 크고 중요한 문제라서 목숨 걸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3. 사활 유래
본래 사활이란 바둑에서 돌이 죽고 사느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자기의 돌을 살리느냐(活), 상대의 돌을 죽이냐(死)의 문제를 사활이라고 하는 것으로 바둑에서 나온 용어입니다.
4. 사활 예문
- 이번 건은 회사의 사활이 걸린 프로젝트이므로 모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랍니다.
- 각 정당은 대선에 각 정당의 사활이 걸려 있다고 보았다.
- 시장은 외국계 기업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 그 기업은 글로벌 시장 진출에 사활을 걸고 있다.
- 사활이 걸리다.
- 사활을 걸다
- 그것은 사활이 걸린 문제다.
- 이번 계약을 따내느냐 마느냐에 따라 회사의 사활이 좌우된다.
- 그는 사활을 걸고 공부를 해서 사법시험에 합격하였다.
TIP. 알아두면 좋은 상식
마무리
오늘은 사활 한자 및 '사활을 걸다'라는 표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살면서 한 번쯤은 뭔가 내 인생에서 사활을 걸 만큼 중요한 일이 생깁니다. 그 순간에 최선을 다하여 원하는 것을 쟁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