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 중에 그리 많지는 않지만 있는 유형이 있습니다. 바로 워커홀릭인데요. 워커홀릭은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워커홀릭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워커홀릭 뜻

영어 workaholic은 일(work)과 알코올 중독자(alcoholic)의 합성어로 가정이나 다른 것보다 오로지 일이 우선으로 일 중독인 성향이나 그런 성향을 갖고 있는 사람을 지칭하는 표현입니다. 

 

딱 한 마디로 표현하면 '일중독자'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자주 볼 수는 없지만 간혹 있습니다. 회사에서 야근도 밥먹듯이 하고 밥 먹을 때도 일 얘기하고 주말에도 출근하고, 출근 안 하면 일 생각하는 그럼 사람이 보기는 드물지만 간혹 있지요. 

 

최근에는 워라밸을 중시하는 문화가 생기면서 주변에서 쉽게 찾기는 어려운 유형입니다. 

 

 

 

2.  워커홀릭 유래 

참고로 워커홀릭은 미국의 경제학자 'W. 오츠'라는 사람이 자신이 집필한 책 「워커홀릭」에서 이런 사람들에 대해 경계하며 성격이라고 보기에는 힘들고 일종의 병이라 규정한 바 있습니다. 

 

그는 일 중독을 병이라 진단한 바 있으나, 정확히 정신의학 과적으로 이것을 진단하여 내리는 병명은 존재하지는 않지만 

대략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다면 일 중독이거나 일 중독 성향으로 번질 수 있는 기질을 지녔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워커홀릭 특징 

 

① 경제적인 능력에 대한 강박관념이 있다. 

자신이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능력은 인생에서 최고의 가치라고 여깁니다. 

 

 

② 일을 하지 않으면 자신의 가치가 없다고 느낀다. 

일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일을 하지 않으면 스스로에게서 가치를 느끼지 못합니다.

 

 

③ 일에 몰두하지 않으면 우울하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일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자신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생각하여 그게 우울증으로 연결됩니다. 

 

 

④ 완벽주의자이다. 

완벽주의가 일 중독은 아니지만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강할수록 워커홀릭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⑤ 강박관념이 강하다. 

강박이란 어떤 생각이나 감정에 사로잡혀 심리적으로 심하게 압박을 느끼는 것으로 강박적 성향이 강한 성향일수록 자신을 잘 컨트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⑥ 행복함을 잘 느끼지 못한다.

행복해서 일에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불안감을 피하기 위해서 강박적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행복함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일중독자를 뜻하는 워커홀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일 중독에 빠진 사람들이 보통 엄청난 실적을 내기도 하고 회사에서는 유능하다고 칭송을 받기까지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나친 일중독은 자신의 건강을 해치고 무엇보다 중요한 가정에 소홀해지기 쉬우므로 일과 삶의 균형을 잘 맞추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